kbvp한국수의임상포럼

2020 KBVP Symposium

인사말

오태호
세계적인 코로나19로 인해 여러모로 어려운 상황을 보내고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살얼음 판을 걷듯 조심하던 중 최근의 어이없는 사태로 인해 더 나빠질까 걱정입니다. 그래도 조심하면서 해야 할 일은 해야 할 듯합니다.

지난번 ‘부신’이라는 작지만 임상적으로 비중이 큰 장기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부신피질기능저하증에 대한 새로운 임상정보를 얻게 된 것을 큰 기쁨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부신의 해부/생리에서 출발하여 임상증례로 마무리되니 부신과 관련된 질병에 대한 정리가 명쾌하였습니다.

올해는 동일한 방식으로 ‘부신’보다는 큰 ‘신장’에 관한 심포지엄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매일매일의 임상에서 다양한 질환의 환자를 접하다 보니 개별 환자에 대한 진단과 치료에 집중하게 됩니다. 한 번쯤은 이 같은 방식의 심포지엄을 통해 원장님의 머릿속에 잔뜩 들어 있는 환자에 대한 정보를 집중적이고 통합적으로 정리하시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이 어려운 시기도 무사히 지나갈 것이라 확신합니다. KBVP 심포지엄 통해 임상정보의 공유와 교류의 장으로 활용하시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부탁드리며 KBVP도 한국임상수의학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가내 항상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20. 8.
오 태 호 교수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내과학
한국수의임상포럼 대회장

김현욱
2019년 부신 심포지엄에 이어 2020년 9월 27일 한국수의임상포럼에서는 신장에 대한 일반 생리를 포함하여 임상병리, 내과질환, 외과질환, 영상진단 등 장기 중심 통합의학 교육 형식으로 신장 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기존의 수의과 대학에서의 학년별 교육 과정이나 임상증상을 바탕으로 한 감별진단 접근을 중심으로 한 임상 강좌와는 달리 장기 중심 통합의학 교육은 특정 장기를 중심으로 해부-생리-임상병리-내과-외과-영상진단 등을 연계해 배우는 형식으로 장기의 기능과 이와 관련된 질병 및 치료 방향에 대해 통합적인 임상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신장 심포지엄을 통해 신장의 생리적 기능, 급성, 만성 신질환 등 주요 내과 질환, 신장 관련 수술 및 중재술, 영상진단 기술 등에 대한 최신 지식을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2020. 8.
김 현 욱 원장

한국수의임상포럼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