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vp한국수의임상포럼

2020 KBVP Symposium

인사말

김현욱
한국수의임상포럼에서는 사람과 반려동물 모두에서 건강상 이슈가 될 수 있는 주제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가 함께 모여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원헬스 심포지엄을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원헬스 심포지엄의 목적은 사람과 반려동물이 모두 건강할 수 있도록 올바른 정보를 대중에게 알리고 전문가의 지침과 예방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함입니다.

2019년에는 사람과 반려동물의 ʻ가습기살균제 폐손상’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지난 심포지엄을 계기로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에서 반려동물의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례 조사가 진행되었고, 국내의 대표적인 원헬스 사례로 인용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한국의 기후 변화와 진드기 활동 증가로 인해 매년 늘어나고 있는 사람과 반려동물의 진드기 매개 질병 사례 및 환경적 현황 등을 다루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대중에게 진드기 매개 질환에 대해 알리고, 예방의 중요성 및 진드기 노출시 조치 사항 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반려동물, 그리고 이들을 돌보는 수의사 및 의사와 의료진들의 안전까지를 고려한 동물병원 대상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배포할 예정입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과 관련 업체분 관계자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 현 욱 회장

한국수의임상포럼회장

채준석
전 세계인구가 상당 시간동안 사회적 거리(social distance)를 유지하느라 많은 고통과 인내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19년형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을 세계적 대유행(Pandemic)으로 선포하게 되었습니다.

신종 바이러스성 질병은 끊임없이 출현해 전 세계 공중보건을 심각하게 위협 하고 있습니다. 지난 년 동안 인류는 중증호흡기증후군을 일으키는 SARS-CoV(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Coronavirus) (2002-2003)와 H N 신종인플루엔자 (2009)와 같은 바이러스성 전염병을 경험했으며, 최근 2012년과 2015년에는 중동호흡기 증후군(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MERS)을 일으키는 MERS Coronavirus의 지역적 유행(epidemic)을 사우디아라비아와 한국에서 경험한 바 있습니다.

이들 질병은 대부분 동물 유래이며, 병원체에 따라서 인수공통질병으로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참진드기가 매개하는 병원체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SFTS) 바이러스는 중국, 일본, 한국, 베트남 및 타이완에서 겨울을 제외한 모든 계절 동안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으며, 국내 사람에서 치사율이 20% 정도를 나타내고 있는 중요한 질병으로서 참진드기 종 및 다양한 동물 종에서 검출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에서는 반려동물로부터 보호자 및 수의사에게 2차전파되어 사망사례가 보고 되었으며, 국내에서는 감염 반려견으로 의심되는 환자를 치료하였던 수의사가 SFTS 진단을 받아 중환자실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중요한 인수공통질병입니다. 한국수의 임상포럼(KBVP)에서 적절한 시기에 수의임상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이 번 “One Health” 심포지엄에서 참진드기매개질병을 주제로 감염내과의, 수의사 및 생물학자들과 함께 전문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심도있게 논의할 수 있는 장의 기회에 많은 분들께서 참석하시어 충분한 정보교류가 이루어지길 희망합니다.
채 준 석 교수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내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