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vp한국수의임상포럼

KBVP 공동증례&상담마켓

인사말

김현욱
안녕하세요!
‘전국 어디서나 보호자와 반려동물이 수의사에게 양질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라는 미션 아래 조직된 한국수의임상포럼은 2015년 3월 15일 창립해서 이제 만2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2015년 9월 600여명의 수의사와 수의대학생이 참여하는 첫 번째 KBVP Forum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서울, 대구, 부산, 광주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매월 개최되는 월례세미나와 집중된 임상 심화 워크샵을 통해 진료 기술을 표준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총 2회에 걸친 KBVP 개원 워크샵을 통해 개원을 준비하는 예비 원장들의 보호자 소통 기술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 하반기에는 ‘One-Health & One-Medicine’ 전파를 위한 온라인 교육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2017년은 대통령의 교체와 각 지부선거 및 대한수의사회 회장 선거 등 수의계 내/외부적으로 불확실한 격변의 시기입니다. 또한, 향후 경기 악화가 예상되고 있어 다들 불안하고 두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일 수록 힘을 합쳐 수의임상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가치 서비스 제공을 통해 대전환점을 맞이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런 시점에서 3월 26일 건국대학교 산학협력관에서 개최되는 제2회 KBVP 공동증례&상담마켓은

1부 행사에서는 임상수의사들이 모여 도움이 될 만한 임상 증례와 특이 사례 발표를 통해 값진 임상 경험을 나누고 토론하며

2부 행사에서는 업체들의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임상가들에게 소개하고 현장에서 직접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상담마켓을 개최합니다. 또한 올해 출시되는 신제품이나 신규 서비스를 모아서 소개할 수 있는 ‘2017 What’s New’부스를 메인 입구에 설치하여 전시/후원업체들이 무료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계획 중에 있습니다.

3부 행사는 서울 리베라 호텔에서 진행되며 올해의 경기 전망 및 극복 방안, IDEXX 반려동물 보호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공유, 와인과 비즈니스 에티켓을 식사와 함께 배울 수 있는 만찬 행사를 참여 업체분들과 VIP 및 발표자분들을 모시고 진행합니다.

관련되는 업체분들과 임상수의사, 수의학생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7. 03

한국수의임상포럼회장 김현욱
Takuo Ishida
한국 임상 수의사 여러분께…

최근에도 임상 공부를 계속하고 있으신가요?
이미 충분히 공부했기 때문에, 대학에서 좋은 교육을 받아서, 나는 머리가 좋으니까, 이제는 공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지는 않는지요?

대학에서 받은 교육이 아무리 좋아도, 그것은 과거의 일입니다. 그리고 임상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새로운 사실들이 밝혀지고 있어 대학 때 배운 것이 현재의 이론과 치료들과는 정반대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미 충분히 공부했기 때문이라는 것도 과거의 일입니다. 나는 머리가 좋다는 것은 현재의 요구되는 반려동물 임상과는 전혀 관계 없습니다.

수의학은 과학입니다. 명석한 당신의 두뇌와 관계 없이 빠르게 발전하고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공부를 계속하지 않으면 수의학 발달에 뒤쳐져 버립니다. 오래된 지식을 가진 수의사들은 새로운 지식을 가진 수의사에게 져 버립니다. 아무리 보호자를 잘 대하고 병원의 시설이 좋다 해도 병을 낫게 하거나 건강을 유지시켜 주지 못하면 보호자는 여러분 병원을 떠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최신 수의학을 배우고, 졸업 후에도 여러 교육 기회를 활용하고 참여해야 합니다.

임상 수의사가 모든 분야의 최신 임상 지식을 인터넷에 의존해서 익힐 수는 없습니다. 또한 인터넷 자료는 학술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도 있어 혼란을 주기로 합니다. 관련 전문가들의 세미나나 임상 증례 발표는 엄선된 정보를 제한된 시간 내에서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는 유익한 방법입니다.

누구나 새로운 정보를 얻고 발전하고 있는 지금 현재의 지식에 안주하고 더 이상 배우려 하지 않는다면, 임상 기술과 수준은 뒤쳐질 수 밖에 없습니다.

보호자들은 다양한 반려동물 교육과 서적, 또한 인터넷 정보 등을 통해 점점 똑똑해지고 요구 수준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더 우수한 수의사들이 학교에서 졸업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 모두는 자신을 발전시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3월 26일 KBVP 제2회 공동증례에서는 일본에서의 엄선된 증례들 소개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동증례 행사에 직접 발표 또는 새로운 지식 습득을 위해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7. 03

일본수의임상포럼회장 Takuo Ishida